본문 바로가기
침구,커텐,원단정보

이불의 종류

by 라노비아 2010. 4. 7.



이불의 종류들

■ 침대커버와 매트리스커버  

☞ 침대커버 : 사람이 눕는 부분(상판)은 매트리스와 동일하나 치마부분이 스커트로 되어있는 제품.  

☞ 매트리스커버 : 상판은 침대와 동일하나 아래 치마부분이 없고 밴딩처리되어있음.  

■ 누비이불커버(사계절용), 홑이불커버, 차렵이불, 구름누비이불(여름용)  

☞ 누비이불커버(사계절용) : 기본솜을 넣어 누비한 이불로, 쟈크가 달려있어 평상시엔그대로 사용하다가 추울때는 이불속을 넣어 따뜻하게 사용할 수있는 제품.  

☞ 홑이불커버 : 누비를 하지않고 앞뒤판만 합폭한 이불로 이불속을 넣어 사용한다.  

☞ 차렵이불 : 두꺼운 솜을 넣어 누비하고 봉합한 이불로 별도속이 필요없다.  

☞ 구름누비이불(여름용) : 얇은 솜을 넣어 촘촘하게 누비한 제품.  

■ 차렵이불과 누비이불  

차렵이불과 누비이불은 솜을 넣어 누빈 이불로 차렵이불은 솜을 넣어 적당히 누빈 것이고 누비이불은 아주 촘촘히 얇게 누빈 것을 말한다. 차렵이불은 봄,가을에 주로 덮고 누비이불은 여름에 덮는다. 혼수용으로는 각각 1채씩 준비하면 된다. 신부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은 침대세트와 마찬가지로 파스텔톤의 솔리드나 단색으로 매칭이된 제품.스트라이프,체크무늬 제품 등이다. 소재는 면과 인조섬유,양단,실크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땀 흡습성과 통기성은 면이 가장 우수하다.  

■ 구입시 체크포인트  

차렵과 누비이불을 구입할 경우 세세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 누빔 정도이다.
너무 많이 누벼진 것도 좋지 않으며 1인치에 14땀 정도 누벼진 것이 좋다.  
누비는 기계누비와 손 누비가 있는데,기계누비는 올이 풀어지면 줄줄이 풀어지는 단점이 있다. 기계누비와 손 누비를 구분하는 방법은 기계누비는 간격이 촘촘하고 일정하며 무늬대로 누벼지지 않는다.
또 솜이 누벼지면서 밀려나므로 좋은 솜을 사용하지 않는다. 반면 손 누비는 겉 무늬대로 누벼지며 튼튼하고 좋은 솜을 넣고서도 누빌 수 있다. 차렵이불과 누비이불도 깃을 분리할 수 있는 제품이 있으므로 확인하고 구입하도록 한다. 

■ 한실이불  

한실이불은 솜을 넣고 홑청을 씌우는 이불을 말한다.한실이불에는 신혼부부들이 사용하는 원앙금침과 예단으로 시부모님께 드릴 예단용 이불, 한실누비이불, 한실, 차렵이불 등이 있다.  

예단용 이불은 황금 바탕에 대추색 띠를 두른 것으로 부귀와 장수,자손 번성의 뜻을 담고 있다. 원앙금침은 다홍색 바탕에 연두색 띠를 두른 것으로 청홍이불이 라고도 한다.  요즘에는 파스텔톤으로 배색된 원앙금침도 꽤 많이 찾는다. 예전에는 반드시 준비해야 할 필수침구였지만 요즘은 준비하지 않는 신혼부부도 많다. 한실이불의 소재는 양단,공단,본견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소재와 솜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

■ 구입시 체크포인트  

한실이불을 구입할 때는 이불을 펼쳐놓고 전체적으로 염색이 고루 잘되었는지 살펴본다.  또 방적 회사에서 나온 원단으로 만들었는지 확인해 본다.  나욤 상태가 나쁘면 색이 변하고 물이 빠지기 때문,바느질 상태와 시접 처리도 꼼꼼히 체크할 부분, 한실이불에서는 솜이 중요하므로 속싸개를 뒤집어 보아 솜을 확인한다.  

'침구,커텐,원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실이불 구입 요령  (0) 2010.04.15
솜의 종류에 대하여  (0) 2010.04.08
가죽 분류와 가공법  (0) 2010.04.07
침구류 제대로 고르는 노하우!  (0) 2010.04.07
이부자리의 근원  (0) 2010.04.07